Ⅰ. 구운몽에 있어 음악의 서사적기능
<구운몽>에서 활용된 기악은 크게 거문고와 옥퉁소이다. 이 악기는 주요 인물의 성격 창출에 적절히 기능하는 일면, 사건을 유기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남녀 주인공의 인성을 적시한 다음에, 그들이 필연적으로 만날 수밖
<옥루몽>에서는 음악을 통하여 주요 인물의 무능을 풍간하는 경우도 있다. 벽성선이 탄주한 다양한 음악에서 그 실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역사적인 교계를 유발하는 악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음악을 연주하면서 황제의 실정을 지적하고, 선정에 힘쓸 것을 기존 악곡과 고사
Ⅰ. 1960~70년대 한국문학
역사와 사회에 대한 주지적 인식의 바탕에서 현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사실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 성격의 문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시문학에서는 4․19혁명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문학의 영역에서는 종종 환상의 형식을 통해 충족과 도피를 추구함으로써, 그 실체를 긍정하고 이것의 대리적 해소를 지향하게 된다. -(중략)- 이는 직선적 시간성의 교란이나 인식의 파편화, 현실과 가상의 전복, 역사와 허구의 착종관계 등의 서사적 형식을 동원하는 독특한 문화적 지형을 구성한다.
뽑아 공연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창’으로 불리는 하나의 ‘거리’마다 독립성이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는 각 장이 독립되어 있는 서사극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와 서사극은 다 같이 노래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 기능은 반대로 나타난다. 판소리에서의 노래는 청중을 몰
서사적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개념은 사물을 담는 그릇과 같아서 우주 만물은 개념 없이 파악되지 않는다.
Ⅱ. 서사의 기능
1. 이야기는 아름답다
이야기에는 심미적 기능이 있다. 문학이라는 장르는 이야기의 이러한 심미성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것이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Ⅰ. 서 론
필자는 TV와 영화를 통해 박경리의 토지를 많이 보았다. 그만큼 대작으로서 한국의 가장 토속적인 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박경리 소설의 중요한 제재 중의 하나가 여인의 비극적 운명이다. 토지에서 최씨 집안의 중심인물이 두 여성이다. 김약국의 딸들에는 한 가정에서 운명과 성
서사적 본문에 대한 구조주의 분석은 주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민담 연구에 기초하여 제시되어졌고 이 방법의 특징은 본문의 의미를 탐구하는 대상을 본문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탐구에 집중하는 데 주로 본문의 표층 구조의 의미를 지매하고 결정하는 일종의 문법과 같은 기능을 하는 심층 구조를 연